2014년 11월 3일 월요일

1 - 1~3층, 기본 설명 1












우리는 하는(은) 것 장난꾸러기요정의 깊은 타오른?





어떤종류건 법사는 시작하면 주문 시전술을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법사는 초반, 화법은 특히 3레벨 이전 극초반에 매우 약한데
이때 1렙마법을 한방이라도 더 쏴야 살 확률이 오르기 때문에 마나통을 늘려주는 스펠캐스팅을 찍는게 좋습니다.
(난 고수야 껒여 하시면 안올리셔도 됩니다.)



모든 마법사는 1레벨 마법을 배운채로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 화법들이 배우고 시작하는 마법은



☆☆☆불꽃의 혀(1렙마법, 통구이, Flame Tongue)
2~5의 사거리에 1마리의 적에게 화염속성 공격을 합니다.
절륜한 성능의 1렙마법입니다. 사거리는 다소 짧지만 충분히 쓸만한 사거리이고, 1렙마법치고 데미지가 졸라 셉니다. (위자드, 대기술사 해보셈 암걸림)

Level은 마법의 레벨입니다.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고(=실패율이 높고) 만복도가 더 많이 소모됩니다.
당연히 그만큼 성능은 더 좋습니다.

Type은 학파입니다.
해당 학파의 스킬을 올리면
1. 마법의 실패율이 줄어들고
2. 마법의 성능이 좋아집니다.(공격마법은 공격력과 사거리가 오르고 버프마법은 버프시간이 오래가는 등)



불꽃의 혀는 Conjuration(파괴술)과 Fire(화염술) 학파에 속해있습니다.


학파에는 총 12개가 있습니다.



Conjurations 파괴술
말그대로 모조리 파.괴.하.는. 마법입니다. 대부분의 공격마법이 여기에 속합니다.






Hexes 저주
상대를 방해하거나 디버프를 거는 마법입니다.






Charms 주술
이로운 버프를 거는 마법입니다.






Summonings 소환술
아군을 소환하는 마법입니다.






Necromancy 강령술
공격도 하고, 버프도 걸고, 마나도 채우고, 아군 소환도 하는 만능 학파입니다.
보조용으로 씁니다.






Translocations 전이술
몬스터, 아이템, 나 자신의 위치 옮기는 마법을 씁니다. 도망갈때 좋겠죠?






Transmutations 변이술
내가 변신하거나 적을 변신시키는 마법입니다.






Fire 화염술
화염속성 마법입니다. 공격마법이 많습니다.
광역딜은 최강인데 유틸기가 없는 닥공인게 단점입니다.






Ice 냉기술
냉기 마법입니다. 공격력은 대채로 화법에 밀리지만 9렙마법인 글래시에이트만큼은 화폭보다 좋습니다.
냉기속성 공격에 맞으면 파충류, 드래곤, 드라코니언들은 감속에 걸립니다.






Air 대기술
전기/바람 마법입니다.
전기마법은 이론상 화력 최강인데 활용조건이 애자같고 데미지편차가 심해서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유틸성이 좋은 마법이 많습니다.






Earth 대지술
대지 속성 마법입니다.
전부다 물리데미지라서 저항빨을 안받고, 단일화력은 최강입니다.
단점은 범위마법이 병신입니다






Poison 독술
독마법입니다.
병신입니다.



Spellcasting 주문 시전술
학파는 아니지만 대충 끼워서 설명해드리자면 이 스킬은
1. 최대 마나량이 오릅니다. (50이 한계, 아이템으로 초과 가능)
2. 모든 학파의 마법의 실패율을 조금 낮춰줍니다.
3. 마법을 사용할때 소모되는 포만도를 줄여줍니다.



마법은 z키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z를 누른 후 원하는 마법의 단축키를 누르면 되는데,  1렙마법은 항상 a키에 고정되어 있으니 za를 눌러봅시다.



사거리 안에 적당한 상대가 있다면 자동으로 조준이 됩니다.





엔터를 누르면 마법이 발사됩니다.

마법을 쓰기 싫다면 Esc를 누르시면 취소됩니다.





근데 돌죽의 마법 사거리 체계가 좀 오묘해서 대각선과 직선의 사거리가 다릅니다. 직선은 3칸인데 대각선은 2칸이네요.

계속 죽이면서 진행하도록 합시다.



z?를 누르면 내가 가진 마법의 실패율을 확일할수 있습니다.






Failure 밑의 8%가 마법의 실패율입니다.

마법에 실패하면
1. 하고싶었던 공격을 못하니까 전술적으로 불리해지고
2. 마나를 낭비하게되며
3. 안좋은 효과(실패효과라고 합니다.)가 나에게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마법을 사용하고 싶으면 실패율을 낮추고 사용하는것이 항상 중요합니다.

마법 실패율을 낮추는 행위
1. 해당 학파의 스킬을 올린다 -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
2. ring of wizardry나 wiz 효과가 붙은 아이템을 착용한다 -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
3. 베후멧을 믿는다 - 공격마법 한정. 효과는 2번과 동일
4. 지능을 올린다.
5. 주문 시전술(스펠 캐스팅)을 올린다. - 아주 조금 오름

실패율을 높이는 행위
1. 방패를 착용한다.
2. 무거운 갑옷을 착용한다.
3. -wiz 아이템을 착용한다.
4. 지능을 내린다

방패의 패널티는 버클러/중형방패/대형방패
거인족(오거, 나가, 트롤)의 경우 방패술이 2 / 6 / 15
인간형의 경우 방패술이 5 / 15 / 25 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소형족은 기억이 안남 ㅈㅅ


갑옷은 힘과 갑옷술에 영향을 받는데... 공식이 열라 복잡합니다.

저도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뺏다꼈다 해보면서 적당히 조정하셔야 합니다.




일단 가죽갑옷까지는 아~무런 주문 패널티 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ㄴ 로브를 입은 1렙마법의 실패율




ㄴ 가죽갑옷을 입은 1렙마법 실패율(같은 그림 아님)


똑같죠? 그러니 가죽갑옷이 보이면 일단 갈아입으시면 되는겁니다.



초반 몽둥이를 든 홉고블린은 매우 강력합니다.

미노광으론 탭질에 죽어서 얼굴도 재대로 못보는 놈이지만 우린 한대만 맞아도 허리가 휘어집니다. 조심해서 싸우셔야 합니다.





마나가 다 떨어졌습니다.

마나가 떨어지면 맨손으로 저항하지 말고, 이 비참한 목숨을 조금이라도 연명하기 위해 마나가 채워질때까지 최대한 도망갔다가 마나가 채워지면 싸우도록 합시다.



거의 50턴가까이 도망다니다가 홉고블린을 죽이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법사는 이렇게 비굴한 플레이를 반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실은 비참합니다.





무기술은 당분간 올릴 생각이 없지만 대충 주변에 굴러다니는 무기를 들고 싸워주시는게 좋습니다.

명중률 보정이 있는 무기가 좋습니다. 단검이 제일 좋고, 그다음이 채찍 손도끼 몽둥이



대충 요런 무기들?




2레벨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들고있는 마법책에는 1~5레벨 마법이 들어있으며, 각 레벨이 되면 해당 마법을 배울수 있습니다.

2레벨이 되었으니 2렙마법을 배워볼까요?

Shift + m(M)키를 누르면 마법을 배울수 있습니다.






2렙마법을 배울수 있습니다



Throw flame
사거리는 길지만 2렙마법이면서 1렙마법보다 데미지가 안좋습니다.
멀리서 어그로 끌어올때만 한번 쓰고, 1렙마법을 위주로 쓰시는걸 권합니다.

짬좀 차면 이거 없이도 겜 진행에 문제가 없게 됩니다.



미노광이라면 이런 상황에서도 풀발기해서 달려들수 있겠지만 우린 간신히 비참한 목숨을 연명하는 딮엘프라는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광장에서 다수의 적을 목격한다면 뒤로 슬금슬금 빼서 하나둘 처리합시다.







자칼때은 딮엘프의 초반 난적입니다.

1자통로에서 이렇게 발사하면




앞의 자칼에게서 빗나가더라도 뒤에있는 자칼이 맞을수도 있습니다.

이러면 자칼에게 죽을 확률이 3.25%정도 줄어듭니다.




나름 잘 싸웠는데도 죽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법사가 이렇습니다. 초반에는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운명처럼 죽어야할때가 있어요.

그러니 만신전도 못가고 죽는다고 우울해하지 맙시다.





마나가 없습니다. 또 도망가야겠습니다.




처절한 똥꼬쇼를 통해... 마나를 회복했습니다.

나보다 이속이 빠른놈들에겐 이게 안통합니다.
어떤놈이 나보다 빠르고, 어떤놈이 나랑 이속이 똑같더라 하는걸 기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3레벨이 되어 스텟을 찍을수 있게 되엇습니다. 올 지능으로 박아버리시면 되겠습니다.

(0.14 버전 혹은 그 이전버전을 하고계시다면 일단 힘부터 10정도까진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3레벨이 되었으면 새로운 마법을 배워봅시다.



☆☆☆불기둥(Conjure Flame)
지정하는 1칸에 화염구름을 만듭니다.
주로 1자통로에서 길막해놓고 일방적으로 패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초반 씹사기 마법중 하나라 화법이 초반에 버티는 원동력이 되며, 활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꼭 배웁시다.
참고로 냉기속성 마법이나 완드공격이 이 위로 지나가면 불기둥이 사라집니다.




이런식으로 길을 막는데 사용합니다.

다만 화살, 창, 마법같은 원거리 공격은 막아주지 않습니다.
창을 든 적을 만남녀 한발 더 뒤로 물러서서 불꽃의 혀로 때려서 잡도록 합시다.



☆내면의 불길(이너 플레임, Inner Flame)
쉽게말해서 단일 이몰레이션 스크롤입니다.
내면의 불길을 걸어놓고 죽이면 폭발이 일어나고 주변(총 3x3칸, 덩치 큰놈은 더 넓게)에 폭발데미지를 주고, 불기둥을 남깁니다.
폭발 데미지 자체는 엄청납니다.(대충 6렙 마법급 데미지)
근데 마법저항에 막힐수도 있고, 나한테 붙으면 내가 뒤지고.. 뭔가 쓰기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고수들은 이너플레임과 화염구만으로 무덤도 털고 볼트막층도 털고 슬라임도 터는 묘기 대행진을 보여줌

자신의 아이큐가 높다고 생각하면 써봅시다.



이런식입니다.




마법을 배우면 이게 b에 등록되었다고 나옵니다.

b키가 마음에 안드신다면 위치를 바꿀수도 있습니다.

=키를 눌러줍시다.





보시다시피 아이템이나 능력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우린 마법을 바꿀거니가 s를 누릅시다.







바꾸길 원하는 스펠과 원하는 키를 한번씩 누르면 됩니다.

전 불기둥을 c에 넣는 습관이 있어서
b에 있던 불기둥을 c로 옮겼습니다.

스펠 단축키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대문자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문 시전술이 4~5정도 되면 그만 찍고 다른걸 찍는게 좋습니다.




m키를 눌러 왼쪽 아래를 확인해보시면 자동모드로 되어있을겁니다.

이제부터 파괴술과 화염술을 같이 수련할건데, 자동으로 되어있으면 경험치가 요상하게 들어갑니다.






/키를 눌러서 매뉴얼로 바꿔줍니다.


그럼 경험치가 정확하게 절반씩 들어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파괴술과 화염술을 줄창 올려줍시다. 목표는 10/10입니다.




스킬 배분에 있어서 중요도는 스펠의 정확도=파워(사실상 같은 이야기)>>넘사벽>> 마나 입니다.

스펠캐스팅 좀 많이 찍는다고 마나가 극적으로 늘어나지도 않고, 마법의 파워를 늘리는게 훨씬 도움 됩니다.







초반엔 독쟁이들을 조심해야됩니다.(사실 전사도 마찬가지지만, 법사는 특히 더.)






제 앞에 서있는 newt는 별로 위협적인 적이 아닙니다. 한 20턴쯤 맞아야 제가 위험해지겠죠
그 뒤에 있는 방맹이 들고잇는 오크들이 위협적입니다. 얘네한테 잘못 맞으면 제가 죽을수 있습니다.

이럴땐 몇대 맞는걸 각오하고 앞에다 불기둥을 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1. 나에게 접근하는 적의 위험도를 확인하고
2. 먼저 저지해야할 우선순위를 정하시고 불기둥을 까는게 좋습니다.



4레벨이 되어 점착화염을 배울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착 화염(스티키 플레임, Sticky Flame)
주변1칸의 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필중) 불속성 공격을 합니다. 공격을 받으면 일정시간동안 화염 도트뎀을 입습니다.
필중이기때문에 회피가 높은 적(Ex 킬러비)을 잡을때도 좋고, 총 데미지(첫타+도트뎀)가 상당하기 때문에 코끼리같이 피통이 아주 높은 애들도 점착화염 붙여놓고 똥꼬쇼 뺑뺑 도는식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투명한 적이 맞으면 투명이 풀려서 그 씨발노무 보이지 않는 공포(unseen horror)를 잡을때도 좋습니다.

근데 이 마법을 들고있다고 해도, 왠만하면 언씬호러를 만나면 도망가는게 좋습니다.

언씬호러가 나오기 시작하는 9~10층에 짐승굴, 오광에 들어가버리는게 최선





오크마법사에게 점착화염을 시전했으나 실패해버렸습니다.




z?를 눌러서 확인해보죠.

보통 10퍼센트대는 되야 실전에서 안전하게 써먹을만하고,
10퍼센트 밑으로 내려가야 "안정화 됬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성공률이 시궁창인 마법을을 위해 빨리 화염술/파괴술을 올려야겠습니다.





돌죽에서는 물 위에서 화염공격을 쏜다고 데미지가 약해지 않습니다.

달궈진 수증기가 안개가 되어 올라오는데, 이게 시야를 차단하고 미약한 데미지를 줍니다.

근데 이거로 뭐 잡을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정말 미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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